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공생애 관계, 전능환상, 분리개별화, 자기도취자신]
작성자 관리자

[공생애 관계, 전능환상, 분리개별화, 자기도취자신]

 

*공생애 관계 : 유아는 태어나서 아직 자신의 자아를 형성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엄마에게 의존하게 된다. 엄마와 전적으로 의존한 상태를 공생애 관계라고 부른다

 

*전능환상 : 공생애 관계에서 유아는 완전한 만족감과 엄마와 하나되는 느낌을 통해서 유아에게 전능환상을 갖도록 하는데 기능 측면에서 유아가 엄마와의 관계를 완벽하게 통제하고 있으며 존재 측면에서 자신이 이 세상에서 제일 귀하고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한다. 유아는 아직 자신의 개별성과 독특성을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 생존을 위한 전능환상을 갖는다.

 

*분리개별화 : 엄마로부터 분리와 개별화를 할 때 유아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전능의 환상이 깨어지게 된다. 자신과 엄마가 다른 존재임을 인식하게 된다. 유아는 점차로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음을 인식하면서 욕구충족의 대상인 엄마에 대해서 양가감정을 갖게 된다.(사랑, 미움)

유아는 욕구충족을 하지 못할수록 생존에 대한 위협을 느끼게 된다. 이때 유아는 두려움과 불안이 생기게 된다.

 

*이 정도면 충분한 엄마 노릇 : 유아가 분리와 개별화의 과정을 통해서 느끼는 불안과 두려움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부모는 ‘이 정도면 충분한 부모노릇’을 제공해야 한다.

①자신과 세상을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거리를 유지 해줌(공생애 관계를 깨뜨림, 자신의 욕구에 충실해짐). 자신을 존중하고 받아들임.

②유아가 분리와 개별화의 과정을 통해서 느끼는 두려움과 불안으로 인해서 다시 엄마에게로 돌아 오고자 하는 행동을 보일 때-충분히 수용하고 받아들여줌.(두려움과 불안을 줄임, 자신의 욕구에 충실, 세상을 탐험함으로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나가고 구축함.)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진짜 자신을 만들어 간다.

 

*잘못된 부보노릇 : 유아가 분리와 개별화를 통해서 세상을 탐험하고자 할 때 엄마가 충분한 지지를 하거나 거리를 유지해 주지 않음으로 유아의 욕구는 좌절된다. 또한 불신과 두려움으로 세상을 탐험하려는 자신의 욕구에 충실하게 반응하기 보다는 엄마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며 한편으로는 좌절을 통해 엄마에 대한 미움으로 두려움과 불안을 줄이기 위해 엄마에게 더욱 매달리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므로 부모와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정서들은 주로 부정적 감정들이나 두려움, 불안, 좌절을 통한 절망감, 자신의 욕구를 채우지 못하게 하는 대상에 대한 분노와 증오, 자신에 대한 수치감을 갖게 된다.

 

부모에 대한 형상들 : 거부하는 모습, 거절하는 모습, 반응하지 않는 모습, 위협하는 모습 들이다.

자신에 대한 형상들 : 거부된 모습, 초라한 모습, 두려움과 불안에 떠는 모습 등을 갖는다.

 

*내사(introjection)

유아는 내면화의 과정을 통해 형상들과 감정들을 자아 속에 간직하게 되는데, 이런 형상들을 사진 찍듯이 내면에 간직하는 활동이다.

 

*동일시(identification)

내사된 감정들과 형상들이 유아의 자아 속에서 일관성 있는 구조로 바뀌는 과정을 말한다.

 

*통합

유아는 일정한 원리를 가지고 자신의 형상들과 감정들을 처리하거나 이해하는 틀을 갖는다. 유아의 내면화의 과정은 발달의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발달의 힘은 부모의 역할에 의해서 커지기도, 약해지기도 한다. 충분한 부모노릇은 유아의 발달의 힘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투사(projection)

유아의 자아 속에 있는 부정 형상들과 감정들은 유아가 분열된 자아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일 수 없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게 된다. 즉, 자신의 일부분을 따로 떼어서 다른 대상에게 쏘는 현상이다.

 

*자기도취자신(narcissistic self)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부정 감정과 형상들을 투사하고나면 유아는 자신은 좋은 사람이며 능력이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 이런 식으로 분열된 자아를 유지하고자 하면서 다른 사람을 거부하고 통제하는 형상들과 그런 형상들이 좋은 형상들이라고 믿음으로 자기 도취 자신을 갖게 된다.

한편 유아는 투사를 통해서 자신의 부정 감정들과 형상들을 다른 대상에게 보내고 다른 사람들이나 대상들이 가지고 있는 좋은 점들을 내사를 통해 자신의 자아 속으로 가지고 있다. 마치 이러한 좋은 형상들이나 감정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형상들로 생각한다. 그리하여 전능의 환상은 더욱 강화된다.

 

*투사 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다고 믿고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행동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다.

 

*내사 동일시(introjective identification)

다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자신의 특성이라고 믿을 뿐 아니라 자신이 그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는 과정이다.

 

*가짜자신(fales self)

자기 도취 자신으로 나타나는 유아는 자아 속에 팽창된 자신을 가지고 있다. 팽창된 자신을 가지고 있는 유아들은 마치 자신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자신은 대단한 존재며 몹시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팽창된 자신을 가진 유아는 실제로는 자아 속에 절망과 좌절, 두려움, 불안, 깊은 수치감, 죄책감들을 가지고 이TEk.

 

*위축된 자신(deflated self)

위축된 자신을 가진 유아는 자신이 형편없고 초라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을 비난하며 자신의 하는 일에 대해서 확신을 갖지 못하고 불안, 의심, 좌절, 분노, 두려움을 많이 가지고 있다.

 

가짜 자신을 가진 유아는 현실을 왜곡되게 지각하며 왜곡된 지각을 마치 진짜 현실로 믿는다. 자신과 다른 믿음을 가지고 있거나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면 이를 견디지 못한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이나 부족한 점을 지적하거나 말하게 되면 엄청난 분노를 터뜨리게 된다. 이러한 분노는 이미 엄마와의 관계에서 전능의 환상이 깨지면서 발생된 감정이다. 한편으로 상대방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려는 성향과 태도를 보인다. 마치 자신은 스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으로 상대방에게 보이며 상대가 자신을 받아주거나 이해해 주지 않으면 엄청난 분노를 터뜨린다. 상대에게 엄청난 요구를 하거나 불가능한 일을 기대하게 된다. 가짜자신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현실 검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실제로 다른 사람들과 제대로 관계하지 못하게 된다.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