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정체성을 통한 대상관계]
작성자 관리자

정체성을 통한 대상관계
-

에릭슨은 사회 속에서 인간의 정체감이 형성되고 발전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사회를 인간의 발달을 제한하거나 촉진하는 대상으로 보았다. 인간의 정체감 형성은 사회에서 받은 지지와 금지를 통해서 발달한다. 인간의 자아는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자원들을 내면화하고 또한 사회에서 주는 범위 안에서 발달한다. 사회는 포괄적 의미에서 대상이다. 즉 인간은 대상과의 관련 속에서 발달한다.
-

인간 발달은 곧 자아의 정체감 형성을 의미한다. 프로이트가 성욕의 충동에 의한 인간의 발달을 중요하게 보았다면, 에릭슨은 자아의 형성을 인간 발달의 핵심으로 보았다. 자아란 의식적 부분과 무의식적 부분들로 이루어져 있다. 자아는 적극적으로 주어진 대상들과 관련을 맺으려는 노력을 한다. 자아의 기능은 단지 프로이트와 같이 방어기제로서 역할 할뿐만 아니라 대상들의 성격이나 상황에 따라서 적응을 하거나 적응을 하지 못하는 역할도 한다. 자아는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음의 대변자 또는 관리자로서 작용한다.
-

자아의 기능에 의해서 형성된 자아의 구조와 내용 모두를 정체감이라고 부른다. 발달이 되면서 아동들은 좀 더 복잡한 수준의 내면화를 통해서 자신들의 모습을 만들어 간다. 자아의 정체감 형성은 청소년기에 확립되고 완전한 모습을 갖추게 된다. 정체감 형성이 확립된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관련을 맺으려는 노력을 한다. 청소년기까지 자아 정체감은 수렴의 시기라고 부를 수 있고, 그 이후의 단계들은 분산의 시기라고 부를 수 있다.
-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해서 인간은 각 단계들마다 발달 위기를 경험한다. 각 단계를 거치면서 인간은 자신들에게 알맞은 독특한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서 자신의 정체감을 조금씩 그리고 점차적으로 확립하게 된다. 각각의 단계를 성공적으로 거치기 위해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역할은 정체감 형성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친다. 각각의 단계는 이처럼 발달 위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변 대상들과 어떤 관련을 가지는가 하는 점은 발달의 질을 결정하게 된다. 에릭슨은 각각의 발달단계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