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
작성자 관리자

청소년 성문제의 실태

-

1) 성고민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벗어나, 신체적으로 변성 뿐만 아니라 성적인 잠재기로부터 벗어나 제2차 성징이 발현되는 시기이다. 이때부터 이성에 강렬한 호기심을 가지며 동경하게 되고 성충동을 가지며, 성적 갈등으로 고민하게 되다.

 
청소년 상담실에서 청소년이 상담해 온 내용을 유형별로 보면, 성과 관련되는 문제는 절반이 훨씬 넘게 압도적으로 높다고 한다. 성에 관련된 상담의 내용은 중학생은 이성교제와 성충동, 고등학생은 이성교제, 성충동과 함께 원치 않은 임신으로 확대 심화된다. 그리고, 성에 관한 고민은 여자보다 남자 청소년이 훨씬 많은 고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이성교제

 
이성교제의 상대자는 같은 또래의 청소년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고 관계정도는 스스럼 없이 얘기를 나누는 정도가 가장 많다. 하지만 적은 비율이지만 성관계를 한다는 것은 무시할 것이 못된다. 이성교제에 대해서는 아주 긍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기회가 주어지면 많은 청소년들이 이성교제를 하게 될 가능성을 감안할 때, 앞으로 우리 청소년의 실제 이성교제 경험율이 상당히 올라갈 가능성이 간접적으로 시사되고 있다.

3) 혼전 성관계에 대한 태도와 성관계 경험율

 
남자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에게서 허용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여자보다는 남자 청소년의 허용도가 훨씬 높다. 허용하는 이유는 혼인을 전제로 하는 경우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사랑하거나, 혼인을 약속한 사이라면 혼전 성관계를 허용하는 새로운 윤리관이 형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로 성교경험 여부에 대해 살펴보면, 성개방 풍조로 인해 성교 경험율이 올라가는 추세가 보인다. 한 가지 특이할 만한 사항은 여자 고등학생보다 여자 중학생이 경험율이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것은 신세대가 성적으로 더 대담하기 때문으로 본다. 그리고 도시의 청소년들 보다 시골의 청소년들이 성경험율이 더 높다.

4) 미혼모

 
청소년들의 불건전한 이성교제와 혼전 성관계가 늘어나면서, 성에 무지한 여자 청소년들이 미혼모가 되는 문제가 있다.

임신의 원인을 살펴보면, 우연히 만나거나 직장에서 연결되어 피임 방안 없이 순간적인 충동에 의해 성관계를 맺고 임신하게 되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강제로 성교를 당한 비율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아기를 출산하게 된 이유는 피임의 무지 또는 성에 대한 미숙함에서 원치 않는 아이를 낳게 된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주저없는 성표현 추세를 고려할 때, 앞으로 미혼모의 증가 현상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될 것이다.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