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군 심리상담사 크게 늘린다]
작성자 관리자

군 심리상담사 크게 늘린다

 
육군, 2017년까지 전 대대급 배치 목표 올 전문인력 100명… 총 1800여 명 확보
2013. 07. 08   19:06 입력
 우리 군이 장병 심리상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문심리상담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육군은 8일 “각 야전부대 장교·부사관 100명이 지난 1일부터 경기 평택대학교에서 군 심리상담사 양성교육을 받고 있다”며 “이들은 오는 12일 교육을 수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양성교육은 지난해 8월 시범사업 후 두 번째 소집교육. 육군은 지난해 경기도 및 평택대학교와 협약을 체결하고 군 특성화 교육의 일환으로 군 심리상담사 과정을 도입했다.

 육군의 이 같은 전문인력 양성은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는 군내 전문적 상담 소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현재 우리 군은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이 장병들의 심리상담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은 사단급까지만 배치돼 현장 수요를 충족하기에 그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육군은 오는 2017년까지 전 대대급 부대에 군 심리상담사를 배치한다는 목표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각 100명에 이어 내년에는 300명을 배출하는 등 점차 교육 대상을 확대해 2017년까지 총 1800명의 전문상담사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교육 대상은 중·소대장과 군종, 상담교관 등 부대에서 병사들과 접촉이 많고 실질적 상담이 가능한 위치의 간부들이다. 임관 전 심리학이나 교육학 등 상담과 연관 있는 학문을 전공한 간부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해 단기교육의 성과 극대화를 노리고 있다.

 이들은 ‘장병심리 분석기법’ ‘직무지도 상담기법’ ‘부하 정신건강관리’ 등 군 심리상담의 특화된 교육으로 전문상담 기법을 익히고 있다. 하루 12시간씩 강도 높은 수업으로 2주 동안 총 120시간을 이수한 후 별도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군 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 이후 부대로 복귀해 병사 상담을 책임지게 된다.

병영생활전문상담관이 배치되지 않은 연·대대급 이하 부대에서 1차 상담을 통해 문제 장병을 식별하고 필요시 긴급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군종장교·상담관·정신과전문의 등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교육에 참석한 39사단 박효찬 대위는 “중대원들의 문제를 다루면서 어떻게 상담해야 할지 당황스럽고 난감했던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는데 이번 맞춤형 군 심리상담 교육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기법을 익힐 수 있었다”며 “교육을 통해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하들에게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상당부분 답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육군 관계자는 “전문 군 심리상담 교육을 받은 간부들은 향후 장병 상호 간 건강한 소통 채널을 유지하고 상호 신뢰 증진의 매개체로 선진병영문화 정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영선 기자 < ys119@dema.mil.kr >
<저작권자 ⓒ 국방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