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제도 탄생과 배경]
작성자 관리자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제도 탄생과 배경?

<

미술심리상담치료 제도는 한국에는 1992년부터 미술치료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재활, 정신질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치료」라는 용어가 의료법에 의해 의료인이 아니면 사용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의료계에서도 내담자는 물론 환자에게 미술심리 치료의 병행 필요성을 공감하고 일부 의료인은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활용하고 있으면서도 치료라는 용어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따라서 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에서는 미술심리치료라는 용어 대신 미술심리상담사 라는 용어로 대체 사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제도가 탄생한 것이다.

<

미술심리상담사란?


미술심리상담사란 심리적·정서적·사회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그림이나 조소, 디자인 등 미술활동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개인 갈등을 조절하고 자기표현과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며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개발과 자기실현을 표현하여 개인의 내면적, 외적 조화를 이루고 급변하는 다양한 현대사회 속에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구성하여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아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미술심리전문가로 자격기본법에 의해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

미술심리상담사 진로전망?


국내에서는 아직 의료법의 적용 문제로 미술심리상담사 자체만으로 독립적인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최근에는 미술심리상담 및 치료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학부나 석, 박사 과정이 많이 생겼지만 대개는 사회복지사나 미술지도자들이 개인의 필요에 따라 배워 사회복지시설이나 현장에서 활용하고 있고 일부 병원에서 미술심리치료를 병행하여 환자나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치료하고 있고 특히 거의 모든 복지관들이 언어나 미술, 음악 치료 프로그램을 두고 장애아의 정서 안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 한 번 치료에 3만 원 가까운 돈을 내야하지만 상담만 받는데도 2주일을 기다려야 할 만큼 인기가 있어 미술심리상담사가 외국에서처럼 한국에서도 전문 직업으로 정착하기까지는 시간문제 일 것이다.

<

검정방법

구 분

시 험 과 목

합격기준

1차 -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1) 심리학개론

2) 색체학

3) 미술심리치료학

4) 이상심리학

과목당 100점 만점에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직무교육

1차 필기시험 합격후 8시간

이상 직무연수교육 수료후 자격증수여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