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혼자 사는 사람들 특징]
작성자 관리자

혼자 사는 사람들

사람이 난관에 부딪히면 싸우거나 도망가거나 두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한다고 한다. 정신분석학자들은 도망가는 것을 어머니의 자궁속이라고 설명한다. 은둔형 외톨이들은 위험한 사회에서 도망쳐서 자신의 좁고 답답한 방 안에 숨는 것을 안전한 어머니의 자궁속으로의 회귀라고 볼 수 있다. 이런사람들을 외톨이라 불리고 불리는 종류 또한 그 이름도 다양하다. 그 다양한 이름과 그것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알아보자

 

코쿤족: 칩거 증후군: 누에고치 애벌레

코쿤(cocoon)은, ‘누에고치’를 빗댄말로, 외부 세상으로부터 도피하여 자신만의 안전한 공간에 머무려고 하는 ‘칩거 증후군’이다.

인터넷만 있으면 세상과 소통할 수 있다보니 청년실업이나, 핵가족화, 경기침체, 개인화 현상, 문명기기의 발달로 가족의 전통적인 기능이 축소 또는 붕괴되는 현상들로 타인의 간섭을 싫어하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개인주의의 증가로 원룸주택, 자동화된 가전기구, 인스턴트 조리법, 음식배달 등이 맞물려서 코쿤족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귀차니스트

‘귀찮다’라는 단어는 영어 접미사 ‘이즘(ism)'을 붙여 생긴 ’귀차니즘‘은 그들의 모델인 스노우캣을 의인화 한 신조어이다. 스토우캣은 고양이가 좋아하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잠잘 때 방해받지 않는 것, 혼자 노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즉, 치우기가 귀찮아 밥도 굶는다. 혼자 사진을 찍거나, 인터넷을 하거나, 혼자 앉아 낙서나 생각하며 보내는 것이다. 이러한 일상의 게으름과 무기력함이 이 만화의 소재이다.

 

캥거루족

1990년대 초반, 일본에서 나타난 ‘파라싱글’이다. 파라싱글(parasite single)은 기생충(paeasite)과 독신(single)이 합쳐진 말로, 독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경제적 이유 때문에 미혼 상태로 부모에게 얹혀사는 사람들이나 혹은 취직을 했어도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여 자신만의 독립 공간에 컴퓨터,tv, 오디오 등을 갖추고 생활하는 젊은 세대를 일컫는 말이다.

 

원룸문화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사회의 전 영역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6.나홀로족 마케팅

많은 기업들이 나홀로족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7. 이태백

대학을 졸업하는 젊은이들이 취업할 곳이 없어 백수로 보내는 자들이 많다.

 

오타쿠

우리나라에는 인터넷으로 인한 폐인( 낮 동안에는 잠을 자고, 밤새도록 컴퓨터에 매달리며, 세끼를 컵라면 등 분식으로 해결하는) 이 있지만, 일본에는 오타쿠가 있다. 오타쿠란,‘당신’ ‘댁’ 이라는 뜻을 지닌 일본어의 2인칭 대명사로 원래의 뜻은 상대편이나 집안을 높여 부르는 말이다. 그러나 이들은 게임이나, 비디오,동호회 등 대중문화에 몰두하며,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 서로 예의를 지키고 존중하는 의미에서 오타쿠라고 부르면서 심취하고 집착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된 용어이다.

첨부파일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