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가족과 상담자의 관계유형 목표설정하기]
작성자 관리자

가족과 상담자의 관계유형

상담자는 첫 상담에서 가족을 만나면 각 가족의 유형을 나누려고 노력하는데, 가족이 상담에 오게 된 동기와 상황 등과 관련하여 가족과 상담자와의 관계를 고객형, 불평형, 방문형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 이러한 세 가지 관계 유형은 가족의 개인적 특성이 아니라 가족과 상담자 간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본질을 서술한 것이다.

첫째, 고객형 관계유형의 가족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시도라도 하려는 동기를 가진 상태이다. 즉, 자신이 해결 방안의 한 부분이라고 느끼며 문제해결을 위해서 무엇인가 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상담자는 이 같은 관계유형을 선호하지만, 실제로 고객형 가족의 비율은 그다지 높지 않다.

둘째, 불평형 관계유형의 가족은 다른 사람을 위한 상담목표를 가진다. 이들은 증상을 보이는 가족 때문에 본인은 희생되었다고 생각하며, 상담과정에서 자신의 어려운 입장과 역할에 관해 이해받기를 원한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위치나 역할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상담자는 이러한 관계유형과 상담을 할 때 가족을 상담받아야 할 대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상담에 활용할 수 있는 자원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방문형 관계유형의 가족은 치료를 받아야 하는 필요성이나 문제해결의 동기가 약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왜 상담을 받으러 오는지를 이해하지 못한 채 상담에 임했기 때문에 상담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왔다는 사실을 불편해한다. 상담자가 이런 관계유형 가족에게 다른 사람의 요구와 결정에 따르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이해할 때, 그들은 자신이 이해받는 느낌을 가질 것이다.

 

목표설정하기

해결중심 가족치료에서는 해결 방안과 관련된 상담목표를 가족 스스로 설정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 몇 가지 원칙이 필요하다.

첫째, 가족에게 중요한 것을 목표로 삼는다. 대부분의 가족은 자신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야 하는지 모르는 것이 아니라, 단지 자신의 목표를 정확한 언어로써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뿐이다. 이들이 자신들의 목표를 언어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자의 역할이다.

둘째, 가족이 설정하는 상담목표는 작고 성취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목표가 작을 때 성취가능성이 높고, 이러한 성공의 경험은 가족에게 희망을 갖게 하며 변화에 대한 동기를 높이기 때문이다.

셋째, 구체적이며 명확하고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한다. 목표를 명료하게 언급하면 가족과 상담자는 진행과정을 쉽게 평가할 수 있으며, 목표의 확인도 가능하다.

넷째, 목표를 설정할 때는 없는 것보다 있는 것에 관심을 가진다. 내담자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 대신 해야 하는 것에 관해 긍정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상담목표를 ‘남편이 술을 마시지 말았으면 좋겠다’보다는 ‘남편이 술을 마시는 대신 아이들과 놀아줬으면 좋겠다’로 서술하도록 돕는다.

다섯째, 가족에게 목표는 끝이 아니라 뭔가를 시작하는 첫 단계라는 인식을 준다. 상담자는 가족이 표현한 목표를 존중하면서 가족이 원하는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처음 단계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도록 돕는다.

여섯째, 가족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일곱째, 목표를 수행하는 것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시킨다. 변화의 어려움을 이해시킨다면 가족이 변화했을 때 느끼는 자기가치와 존엄성이 증대될 것이다.

첨부파일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