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투사적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작성자 관리자

심리적 문제의 발생 


분리(Splitting)

분리란 통합의 반대상태로 자기나 타인에 대해 전체로 경험하지 못하고 ‘좋음’과 ‘나쁨’, 또는 ‘외부대상’과 ‘내부대상’ 혹은 ‘전체대상’ 과 ‘부분대상’으로 분리하여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대상이나 자신의 갈등적인 혹은 이질적인 측면들, 즉 서로 다른 정서가 부여된 측면들을 양분하여 한번에 어느 한 측면만을 의식적인 차원에서 경험하고 다른 측면은 의식에서 배제하고자 하는 것을 말한다. 분리기제가 작동되면 대상이나 자기 자신의 이질적이고 상층되는 측면들이 "좋다(good)" 혹은 "나쁘다(bad)"로 나뉘고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Hamilton, 1988). Fairbairn은 내적대상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을 병리로 보았다.

분리의 결과 어머니라는 대상은 유아의 의식세계에서 아직 온전한 대상(whole object)이 아니라 부분대상(part object)으로 지각되고 경험된다. 즉, 어머니라는 대상의 부정적인 측면, 즉 자기의 욕구를 좌절시키는 측면이 의식적인 차원에서 경험될 때는 어머니의 긍정적인 측면은 유아의 의식차원에서 배제되어 마치 어머니가 온전한 나쁜(all bad)사람인 것처럼 지각된다. 분리된 내면 경험이나 지각이 통합되기 위해서는 우선 다양한 경험들을 기억하고 비교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의 발달이 요구된다. 이와 함께 유아가 때때로 경험하는 좌절경험이 자기의 내적 평형을 과도하게 위협하지 않을 정도로 타자와의 경험이 대체로 긍정적이어야 한다.

초기발달 과정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좌절경험이 만성적이고 과도하다든지 혹은 지나치게 높은 불안 수준이 지속되는 경우, 자아의 통합기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상이나 자기의 다양한 특성들이 서로 통합되지 못하고 단편적인(fragmented) 상태로 남아있을 수 있다.



투사적동일시(Projective identification)

자아의 부분들이 자기로부터 분리되어 대상들에게 투사되는, 확장된 분리현상을 지칭한다. 이는 구체적인 충동들과 실제의 자아조각들이 대상에게 전가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투사적 동일시는 자기가 수용하기 힘든 어떤 내적 특성을 다른 사람들에게 투사하여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투사된 특성대로 느끼거나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을 말한다. 예컨대 자기 의존욕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들에게 이 욕구를 투사하여 이들에게 끊임없이 도움을 제공하거나 자율성의 표현을 좌절시킴으로써 이들 스스로 의존적인 존재로 느끼고 동하게 만드는 과정이다. 투사되는 부분에는 자기의 특성 뿐만 아니라 내면화된 대상관계도 포함된다.

투사적 동일시는 개인의 내면과 대인관계를 잇는 심리적 기제라 할 수 있다(Scharff & Scharff, 1991). 개인이 무의식적으로 초기관계의 대상표상을 상대방에게 투사하고 이 과정에서 상대방도 투사에 합류하도록 압박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개인내적 심리기제인 투사가 대인관계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즉, 상대방 또한 무의식적으로 자기 자신을 투사된 대상표상으로 지각하고 경험하며 이 투사된 표상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동일시에 연루되는 것이다(최명민, 1999).

*투사적 동일시의 예)

부모에게서 학대받고 성장한 사람이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내면화된 거부적이고 학대하는 대상( a "bad object")을 배우자에게 투사하여 배우자로 하여금 학대하는 대상의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고 자신은 무기력한 희생자의 역할을 하여 내적인 대상관계를 현재 관계에서 재연할 수 있다는 것이다. 18


 

애착과 개별화간의 불균형

이것은 Mahler의 개념에서 개별화가 잘 성취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지나치게 융합되어 개별화를 성취하지 못하고 먹혀버릴 것 같은 두려움이 있거나 반대로 충분히 애착관계를 경험하지 못하여 거절에 대한 공포가 심한 경우를 의미한다.


첨부파일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