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국제심리상담학회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센터


고객보호정책
서비스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웹카페에 관한 모든 소식을 전달해드립니다.
제 목 [메시지 전달하기 결론]
작성자 관리자

메시지 전달하기

해결중심 가족치료에서는 가족에게 전달하는 메시지가 치료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메시지에는 칭찬, 과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는 연결문, 과제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칭찬은 가족과 상담자 간의 관계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가족에게 자주 사용된다. 칭찬이 갖는 효과는 크다. 칭찬은 가족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어려움이 있는 가족은 자신들이 현재 뭔가 잘못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상담자에게서 칭찬을 듣는 것이 가족의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가족에 대한 칭찬은 추상적인 서술보다는 면담과정에서 드러난 구체적인 사항을 활용할 때 더욱 효과적이다. 가족은 자신들의 관점을 인정하고 이야기를 수용하며 더 나아가 실패조차도 인정받는다고 느끼면 더욱 협조적이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칭찬은 가족의 파괴적 행동을 눈감아 주는 것과는 다르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연결문이란 지금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일반화하거나, 가족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실을 교육한다. 이러한 과정은 그 다음에 가족에게 제시하는 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다. 상담자가 가족에게 과제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가족이 그것을 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히 이해한다면 실천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셋째, 가족에게 구체적인 과제를 지시한다. 그러나 상담자는 면담과정과 가족과의 관계를 고려해 과제 형태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방문형 관계유형이라고 생각되는 가족에게는 칭찬만 하고 다른 과제는 주지 않는다. 어떤 변화를 추구하는 과제를 제시하기보다는 상담에 참여하는 것을 원치 않는데도 그들이 올 수 있었던 점을 높이 평가하여 자신을 이해해 주는 상담자로 남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이들이 진정으로 도움을 필요할 때 다시 찾을 수 있는 여지를 남겨 두는 셈이다. 불평형 관계유형의 가족에게는 어떤 것을 관찰하라는 과제가 적당하다. 그들은 자신들이 변화해야 한다는 의지는 적지만 다른 가족에게 기대하는 부분이 많으므로 문제를 둘러싼 다양한 관찰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상담자는 그들이 지금까지 해 온 문제중심의 관찰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관점에서 관찰할 수 있게 돕는 과제를 주는 것이다. 변화의 의지가 있는 고객형 관계유형이라고 판단된 가족에게는 변화를 향해 실천할 수 있는 과제를 준다. 그들은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그것을 수행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 과제를 실천하는 데 충실 할 것이다.

 

결론

이처럼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원리는 건강한 것에서 시작한다. 이것은 가족이 문제를 가지고 상담하러 왔지만, 그 문제에 집중하기보다는 내담자가 언급하지 않는 건강한 것을 찾으려는 시도가 이 상담의 중심축이다. 다시 말해 이 접근은 반잔이 채워진 우유컵을 보면서 반잔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가족에게 반잔이나 들었다고 바라보게 돕는 접근이다. 또한 내담자가 겪는 문제에 대해 어떤 특정 가정을 하지 않음으로써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자 중심의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하는 것 즉, 정형화되고 규범적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는 내담자의 견해를 그대로 수용하면서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책의 방향에 맞추려는 접근인 것이다.



 

첨부파일
퀵메뉴
로그인
회원가입
학회소개
사이트맵
시험응시